신경 써서 관리를 해도 시간이 지나면 손톱 옆 거스러미가 올라와 신경 쓰이게 합니다. 지저분하게 올라온 거스러미는 보기에는 좋지 않고 일상 생활 중에도 은근한 불편함을 줘 그냥 손으로 뜯는 경우가 많은데요. 거스러미를 뜯는 과정에서 피를 보는 분들도 참 많습니다.
거스러미, 그냥 뜯으면 안 되는 이유?
거스러미를 함부로 뜯으면 조갑주위염과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거스러미를 뜯어내면서 피부가 벗겨진 자리에 세균이 번식해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부종 및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. 통증 정도가 조갑주위염이 심해지면 손톱, 발톱에도 염증이 퍼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따라서 손톱 옆 거스러미가 지저분하더라도 함부로 뜯어서는 안 됩니다. 손으로 뜯지 말고 손톱깎이를 이용해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깎아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 가장 안 좋은 것은 입으로 거스러미를 뜯는 것입니다. 입으로 뜯어내면 침을 통한 세균 감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. 손톱깎이가 없어 어쩔 수 없이 손으로 뜯어낼 때에도 위로 꺾지 말고 손톱 끝을 향하도록 뜯어내는 것이 좋습니다.
평소에 거스러미가 잘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좋겠죠. 손과 발이 건조해지면 거스러미가 생기기 쉽습니다. 손, 발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손톱, 발톱 주변까지 크림을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.